Q저는 의류회사에 비서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저의 상사는 점심 미팅후에 조금 취한 상태로 사무실에 들어와서는 저에게 자신의 사무실로 들어오라 하였습니다. 그는 문을 닫고 저에게 마사지를 해달라고 하였습니다. 저는 거부를 하였고, 그는 일어나서 저에게 마사지를 하더니 키스를 하려고 하였습니다. 저는 일어나서 도망나왔습니다. 회사 대표가 상사와 매우 친한 관계이기 때문에 저는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너무 무서웠습니다. 저는 돈을 벌기 위해 이 일을 계속 해야 하는데, 제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상사의 성희롱에 대해 소송을 할 수 있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승소할 수 있나요?

A직장 성희롱에 대하여 종업원은 주와 연방법 모두에 의해 보호됩니다. 직장내의 차별이나 성희롱에 대한 연방법의 구제는 1964년의 The Civil Rights Act의 Title VII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 법은 15인 이상의 직원과 고용주에 모두 적용됩니다. 그리고 주 법률 구제는 캘리포니아 공정 고용 및 주택 법령 (“FEHA”)을 기반으로하고 있습니다.

성희롱은 직장에서 벌어지는 상대방의 동의가 없는 부당한 행위의 일종입니다. 법적으로 성희롱에는 “Quid Pro Quo”와 “Hostile Work Environment”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Quid Pro Quo”는 고용주가 승진이나 고용과 같은 직장의 혜택을 대신하여 성적인 행위를 요구하는 종류를 일컫는 라틴어입니다. “Hostile Work Environment”은 개인의 업무성과를 심하게 방해하거나 험악한 분위기를 만드는 욕설이나 불쾌한 행동을 포함합니다.

하나의 사건은 “Quid Pro Quo” 를 확립하기에 충분할 수 있지만, 전형적인 행동 패턴은 적대적 작업 환경(Hostile Work Environment)을 확립하는데 필요합니다. 어떠한 행위는 불쾌한 성적 접근, 성적 호의를 요구하거나 언어 또는 물리적인 성적행위를 포함한 성희롱 주장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성희롱 주장에 우선하여, 원고는 성희롱이 근무환경의 변화와 안좋은 환경이 되는데에 충분하다는 점을 증명해야 합니다. 법원에서는 이러한 행위의 빈도나 강도 (물리적으로 위협하였는지, 치욕적인지 또는 단순히 불쾌한 말을 했는지 그리고 그 행위가 종업원의 근무환경에 정당하게 간섭하였는지 등)을 파악할 것입니다.

법정에서 성추행은 일반적으로 엄격한 규정에 의해 다루어지며, 행위의 순위에따라 (예를들면 성기를 만지는 행위 등) 처벌의 강도는 배가 될것 업니다. 직장에서의 성희롱 범죄는 받지 못한 임금, 미래의 손실 임금, 정신적 피해, 변호사 비용 및 징벌적 손해에 대하여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귀하가 직장에서 성희롱이나 차별을 받는다면 반드시 성희롱 관련 변호의 경험이 많은 변호사에게 사건을 맏기셔야 할 것입니다.

전체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