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에 현명한 대처 방법

Q저는 최근에 미국으로 이민을 왔습니다. 영어를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자동차 사고가 난다면 뭐라고 말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걱정이 됩니다. 미국에서는 자동차 사고 후에 즉시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나요?

A많은 분들이 교통사고 후에 그들의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서 단계별로 어떻게 행동 해야 하는 지를 알지 못하고 당황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영어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아래 사항들을 점검해 보시면, 자동차 사고 발생 후 당황하는 일 없이 침착하게 문제를 풀게 될 것입니다.

  1. 교통을 차단하지 말고 길 옆으로 자동차를 이동. 자동차를 길 옆으로 옮겨 놓고 마주오는 차선을 피하십시오. 만일 자동차를 옮겨 놓을 수 없다면, 도와주는 사람들이 도착할 때까지 차 안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한 채 앉아 계십시오. 만일 안전하게 밖으로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면, 안전한 곳으로 피하십시오. 가능하다면 비상등을 켜 놓고 플레어 또는 경고 삼각뿔 등을 세워 놓아야 합니다. (차의 이동이 가능하다면 사진 촬영 후 바로 차를 이동시켜야 하는 점이 한국과 다른 차이점 임.)
  2. 목격자의 정보 파악. 사고 목격자는 사고의 잘잘못을 결정짓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본인의 잘못이 없다고 생각될 때에는 반드시 목격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받도록 하십시오.
  3. 경찰에 신고. 교통 사고에서 부상자가 생겼거나 혹은 심한 손상이 발생되었을 경우, 그리고 특히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될 때에는 경찰에 연락하십시오. 경찰 보고는 사고가 일어난 것에 대한 증명 서류가 되며 자동차 사고 후에 입은 상해에 대한 소송의 열쇠가 됩니다. 경찰 보고서에는 귀하가 말한 것이 쓰여지기 때문에 경찰에게 보고할 때에는 신중하게 말씀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만일 영어가 서툴다면 영어를 하지 못한다고 솔직히 경찰에 말씀하실 것을 권합니다.)
  4. 상대 운전자와 정보 교환. 침착하게 행동하시고 상대 운전자와 다투는 것을 피하십시오. 변호사와 보험 회사가 그들의 방식으로 결말을 짓도록 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상 대방 운전자의 이름, 주소, 생일, 전화 번호, 운전 면허증 번호와 유효 기간 그리고 보험 회사 및 보험증 번호, 차량 종류 및 년도, 모델, 그리고 라이센스 판 번호를 적으십시오. 만일 운전자가 차량의 주인이 아니라면 자동차 등록자의 이름, 주소, 전화 번호와 보험 회사를 적어 놓으십시오.
  5. 잘못의 시인은 금물. 상대 운전자나 경찰에게 심지어 본인의 잘못이라고 생각 되더라도 본인의 잘못으로 사고가 났다고는 말하지 마십시오. 그 당시에는 본인의 잘못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나중에 상대 운전자가 더 많이 잘못했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6. 증거 사진 촬영. 카메라나 휴대폰으로 손상된 차량과 함께 여러 각도와 거리로 모든 사고 현장을 촬영하시고, 몸의 외상도 다양한 각도로 사진찍도록 하십시오.
  7. 사고 차량의 견인. 만일 차가 운전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 되었다면 집이나 바디 샾으로 견인해야 하는데, 차를 견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트리플 에이 서비스 또는 바디샵, 견인 회사 등에 연락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부르지 않았음에도 견인 트럭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트럭은 차량을 그들의 바디 샾으로 견인해 놓고는 보관비를 높게 받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8. 부상 치료. 아픈 곳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도록 하십시오.
  9. 변호사와 상담. 만일 사고의 잘못이 상대방에게 있다면 즉시 변호사에게 연락하십시오. 변호사가 사고에 관해 귀하를 대변하고 사고로 인해 발생된 피해에 대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10. 보험 회사에 사고 사실을 보고. 자신과 상대방의 보험회사에 사고 사실을 보고하기 전 목격자와의 대화 또는 변호사와의 상담 등을 통해 신중히 사고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 조정자와의 섣부른 대화가 귀하의 권익을 방해하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년 Labor Day 연휴에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안전운전하시고, 만에 하나 사고를 겪게 된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위의 순서에 따라 차분하고 현명하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