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교통사고와 UM보험

Q저는 시내에 사는데요 최근에 자전거를 구입해서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말에 저희 동네에 자전거 도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저는 큰 자동차 사고를 당할 위기를 간신히 피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자동차 사고로부터 제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있는지요?

A만약 귀하가 LA에서 자전거를 타본적이 있다면 얼마나 위험한지 아실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자동차 운전자들은 자전거를 그다지 주의하지 않기 때문에 귀하가 LA에서 자전거를 탈 때에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실 LA에서는 교통체증이나 지역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가져오게 하기 위해 자전거 타는 것을 장려합니다. 그 결과로 거리에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먼저 자전거를 타기 전에 적절한 교통법규에 대해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자전거는 항상 교통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타야 하고 항상 자전거 헬멧을 착용하며 밤에 탈 때에는 자전거에 라이트나 반사경을 달던지 그런 효과를 내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귀하에게 자동차사고가 발생하였고 그 귀책이 자동차 운전자쪽에 있다면, 자동차 운전자의 보험은 귀하의 상해와 자전거에 대한 손해를 배상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자동차 운전자가 무보험이거나, 충분한 배상한도가 없다면 어떡할까요? 자전거사고는 자전거 운전자에게 심각한 상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 운전자들은 반드시 UM 보험을 가져야 합니다. UM 보험은 자동차 보험과 함께 판매하며, 이는 옵션 사항입니다. UM 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자동차에 사고를 당했을 때 보장해 주는 것인데, 귀하가 자전거를 타고 있을 때에나 보행중에 사고를 당했을 때에도 이를 보장해줍니다. 그리고 UM 보험은 귀하의 가족들이 위와 같은 사고를 당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보장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에 10만불 한도의 UM 보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자전거를 타다가 자동차 사고를 당해 쇄골뼈가 부러졌다고 합시다. 그리고 의료비가 10만불이 청구되었는데, 사고를 낸 운전자의 보험의 배상 한도가 만오천불 밖에 없다면, 먼저 그 운전자 보험에서 만오천불이 배상금으로 처리되고, 나머지 팔만오천불은 UM 보험으로 처리될 것입니다. 또한 그 가족도 이와 같은 사고를 당했다면, 그 또한 마찬가지로 10만불 한도내에서 배상처리가 될 것입니다.

보시는대로 한도가 적거나 무보험 운전자에게 사고를 당했을 때 UM 보험을 통해 적정한 배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UM 보험에 가능한 많은 배상한도를 가지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UM 보험을 소지하는 것은 위와같이 많은 혜택에 비해 일반적으로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한 추가비용이 소요되므로 보험회사에 연락해서 귀하의 보험정책을 검토하고 UM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hare: